7 29일 수요일( 20일차) : 엄마 폐렴 석션

 

엄마가 중환자실에서 나오면 나는 일상생활을 하는 줄 알았다. 그런데 길랑바레 증후군의 증상 중 길랭-바레 증후군 환자의 40% 이상에서는호흡근이 매우 약해져 일시적으로 기계호흡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엄마가 그랬다. 그래서 배의 힘이 없어서 가래를 뱉아내지 못하였다. 폐에 달라붙어 있는 가래를 떼내야 해서 석션을 하였는데 가래를 빼주지 못하면 중환자실에 갈 수 도 있거나 기도삽관으로 가래를 빼야 해서 가래 석션 이 아주 중요했다.

 

간호사 한명이 기다란 주황색 호수를 입안에 개구기로 넣어서 기계로 가래를 흡입하는 것을 알려주었는데 호수를 깊숙이 넣는 기술이 필요했는데 호수를 폐까지 넣어야 하는데 엄마가 고통스러워하여 잘 못했다. 그래서 간호사에게 부탁을 했는데 원주세브란스병원의 82 병동 간호사들은 정말 친절하였고 특히 간호부장과 엄마 담당 간호사들은 환자들의 회복을 위해 헌신적이었다. 지금 생각해도 감사하다.

 

엄마는 그나마 그 병실에서 가장 양호한 환자였다. 이 병실의 환자들은 주로 뇌졸중 환자들이었다. 엄마의 앞쪽에 있는 아가씨는 25살인데 뇌졸중으로 2년 동안 투병중인데 엄마가 간병을 하고 있었고 아가씨 옆에 분은 은행 지점장, 50대였는데 갑자기 쓰러졌다고 했다. 그 옆의 할머니는 의식만 있었는데 잠만 주무시고 계셨다.

 

뇌졸중 환자들은 의식과 눈동자만 움직이고 있으며 목에 구멍을 내서 기도삽관을 하여 석션을 하였다. 그리고 예쁜 얼굴에 머리를 감겨주기가 힘드니 스포츠머리를 잘랐다. 소리도 다 듣고 그랬는데 자신의 모습을 보고 얼마나 슬플까 하는 생각에 안쓰러웠다. 

 

엄마는 중환실에서부터 가래 석션을 하였는데 중환자실에서는 수면제로 석션하는데 힘듬을 잘 느끼지 못하였는데 의식을 가지고 석션을 하는데 죽다 살아나듯한 고통으로 석션을 계속했다. 하루에 10번 이상씩 한 달 이상을... 엄마의 첫 번째는 호흡곤란으로 중환실에 있었고 두 번째는 가래 석션이었다. 그러면서 엄마는 '갔으면 좋겠어'라고 할 정도로 힘들어했다.

 

엄마를 하루 간병을 하고 고통스럽게 석션을 하는 모습을 보고 집에 가야하는데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았다. 집에 오는데 너무 마음이 무겁고 슬펐다. 집 앞 몇 m를 걸어오는데 창피하게 마음이 북 바쳐 울음이 났는데 아이들 앞에서 우는 모습을 보여주기 싫었는데 울음이 멈춰지지 않았다. 

 

 

2020/11/08 - [삶의 자취/엄마 투병기] - 길랑바레증후군(길랭바레증후군), 밀러피셔증후군 - 엄마 투병기4, 안락사이야기

 

설정

트랙백

댓글